MY MENU

백찬지묘

백찬지묘

  • 고려정의대부 지영천군사
  • 용인 이공휘 백찬 지묘
  • 배 단 양군 부 인우씨 합봉
    고려정의 대부 지영천군사 휘 백찬 묘비
공은 16세 휘 백찬이시며 고려공민왕 8년 탄생하셨으며 조선 태종 15년 수 57세로 영면 하시었다. 관직은 고려조 어사 김제현령 관지중정대부로 영천의지군사를 하셨다. 배는 하음봉씨 전서우인의 따님이시고 1자사녀를 두셨다.자는 휘 승충 자헌대부 행 공조참판이시고 일서는 휘 조육 한양인으로 증손은 정암 휘 광조이시다.

손은 6손자 4손녀를 두셨으며 휘 봉손 통훈대부행 임피현령 휘 중손 수의부위오위부 사맹 휘 말손 숭의부위내금위 사맹 휘 명손 휘 만손 휘 이손 여러분이 계시었다. 조부 휘 중인 께서는 려조말 정난으로 불사이군의 충절을 지켜 팔판과 함께 두문동에 입산하셨다.
이조가 개국됨에 따라 다시 구성백을 봉하였으나 이를 불수하시고 후손에게 삼세불사 하라는 유훈을 하시니 장자 형부전서 휘 사영께서는 이조에 항거하시다가 남원에 유배되어 그곳에서 돌아가셨으며 장손지 영천군사 휘 백찬께서도 기관하시고 삼세불사 삼세충효의 대절을 지키셨다. 공이 김제현령으로 계실 때 길창군 양촌권선생이 찬송시로 명하노니 밝은 주상은 백성의 안위가 간절하나 누구에게 어진선비를 묻겠는가 그대도 이제 김제의원이 되었고 그대의 부친도 목사가 아니었던가 농사를 권장하며 새로 운 영이 내려지니 자네의 총명은 옛명성이 새롭구나 모두가 합심하여 생엽에 종사하니 선정은 으뜸으로 사방에 펼쳐지리라는 찬송시가 있다.

공의 묘 는 용인군 수지면 퐁덕천리 산 36번지 배 묘 전우사십여보 해좌에서 1993년 11월13일 정부시책에 의해 택지개발지구로 편입되어 부득이 1996년 3월 19일 용인시 수지읍 상현리 산 54번지 전서공 묘 하로 봉천하였다.